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1권 제4호
발행연도
2016.8
수록면
97 - 120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어머니와 자녀의 의사소통 수준과 유아가 지각한 유아-교사 관계가 유아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고자 하는 데 있다. 유치원 두 곳에 재원 중인 만 3~5세 유아의 어머니와 유아의 담당교사를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유아가 지각한 유아와 교사관계는 연구자에 의해 유아 288명을 대상으로 1:1 면접을 실시하였으며 총 288부의 설문지를 분석하여 최종통계 자료로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어머니와 자녀의 의사소통은 유아의 자아존중감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어머니가 자녀와 긍정적인 의사소통을 많이 할수록 유아의 자아존중감은 높아지는 것으로 예측되었다. 유아-교사관계 변인 중에서는 친밀은 유아의 자아존중감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β=.29, p<.001)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유아와 교사 간의 친밀감은 유아의 자아존중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예측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가정에서의 바람직한 부모 의사소통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고. 유아의 자아존중감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유아가 지각한 유아-교사 관계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여 관계를 개선해 나가기 위한 유아교육현장의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18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