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진난 (한송초등학교병설유치원) 오채선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8권 제5호
발행연도
2024.10
수록면
355 - 378 (24page)
DOI
10.32349/ECERR.2024.10.28.5.35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치원에서 일어나는 유아의 디지털 기반 놀이 경험을 탐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2022년 4월 21일부터 2022년 10월 19일까지 총 19회에 걸쳐 정원유치원 새싹반 유아들의 일과를 참여 관찰하였다. 본 연구의 참여자는 3세 새싹반 유아 2명으로, 유아들의 디지털 기반 놀이 경험을 살펴보기 위해 참여 관찰 자료, 면담자료, 연구자 저널 등의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자는 수집한 자료를 모두 전사한 후, 전사자료를 반복적으로 읽으면서 자료 속에 담긴 의미를 파악하고 범주화하였다. 연구 결과, 유아들의 디지털 기반 놀이 경험은 첫째, 만남을 통해 이야기 펼쳐나가기, 둘째, 얽힘으로 무엇인가 되어가기, 셋째, 함께하는 공동체로 나아가기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유아의 디지털 기반놀이 경험을 보다 다양한 관점으로 바라보며, 유아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임으로써 유아의 디지털 기반 놀이 경험 속 교육적인 순간을 포착하고 지원할 필요가 있음을 제안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1126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