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장원 (공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교육학회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제28권 제1호(통권 제86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29 - 56 (28page)
DOI
10.21812/kjsp.2021.1.28.1.2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체육을 지탱해 온 두 갈래 체육교육론인 ‘과학적 체육교육론’과 ‘인문적 체육교육론’에 제기된 문제를 해결하고 그 대안으로 체육의 문화적 의미와 가치를 기반으로 한 ‘문화적 체육교육론’을 제안함으로써 체육교육의 발전을 도모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과학적 체육교육론과 인문적 체육교육론의 목적, 내용, 방법, 기여 및 문제점을 살펴보고, 두 체육교육론에 대한 스포츠교육학 분야의 논의와 한계를 살펴 본 후 대안으로 문화적 체육교육론이 필요함을 제안하였다. 문화적 체육교육론의 교육 목적으로는 오우크쇼트의 전통, 맥킨타이어의 Practice(사회적 실제), 허스트의 사회적 실제에의 입문으로서의 교육, 들뢰즈의 리좀적 지식을 바탕으로 체육 문화에의 입문을 통한 전인교육의 실현을 제시하였다. 교육 내용으로는 7가지 내용 영역으로 명제적 내용, 서사적 이야기, 기능, 덕, 스타일, 판단, 제도를 제시하였다. 교육 방법으로는 오우크쇼트의 교수와 전수, 들뢰즈의 배움론, 비고츠키의 근접발달영역 이론을 제시하였으며, 보다 구체적인 교육 방법으로는 하나로 수업모형의 형태를 취하되 교육 내용으로 직접체험 활동과 간접체험활동 대신 7가지 내용 영역으로의 변화를 제시하였다. 또한 학생을 체육문화에 입문시키기 위해 다양한 체육수업모형과 교수·학습 전략을 창의적으로 활용할 것도 제안하였다. 본 연구는 문화적 체육교육론에 대한 서설의 의미를 갖는다. 아직 문화적 체육교육론에 대해 완전무결하고 온전한 체계를 갖추지는 못하였지만 본 연구를 통해 스포츠교육학 분야에 새로운 화두를 던지고자 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체육을 지탱해 온 두 갈래 체육교육론
Ⅲ. 두 갈래 체육교육론에 대한 최근의 논의
Ⅳ. 대안 : 문화적 체육교육론
Ⅴ. 요약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8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692-0014715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