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태성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국어교육학회 국어교육연구 국어교육연구 제71집
발행연도
2019.10
수록면
39 - 70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기존의 ‘공감각 표현’을 ‘다중감각어’로 지칭하고, ‘개념적 환유’에 의한 확장으로 살펴보았다. 이것은 개념적 환유의 인접성에 의해 동기화된다. 이 글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우선, 신경과학적, 생리학적, 심리학적 결과들을 통해 감각이 다중적으로 활성화 되는 것이 일반적이며, 기본적인 인간의 능력 중 하나라는 것을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각각의 감각이 독립적으로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동시 발생하며, 다중감각이 인접성에 의한 개념적 환유로 간주할 수 있다. 다음으로, ‘다중감각어’는 단어, 다중감각 표현 그리고 그 표현의 확장으로 분류하였는데, 이 중에서 단어, 다중감각 표현은 개념적 환유의 기제로 살펴보았다. 첫째, 단어 층위에서 ‘다중감각어’는 단일어, 합성어, 구의 다양한 방식으로 나타났다. 둘째, 다중감각 표현에서는 기존의 공감각 표현을 포함하여 그 표현 방식에 따른 예들을 살펴보았다. 이러한 ‘다중감각어’는 개념적 환유의 유형 중 접촉, 포함 도식으로 제시했다.

목차

국문초록
Ⅰ. 들머리
Ⅱ. 환유의 접근 방식
Ⅲ. 다중감각어의 환유적 이해
Ⅵ. 마무리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373-0013332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