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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인격교육학회 인격교육 인격교육 제13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9 - 52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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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일을 주요한 연구주제로 삼고 있는 나의 학문적 기반은 교육학과 교육인류학이다. 그러나 학문적 스승인 문동환의 생애와 사상은 나의 삶에 큰 영향을 끼쳤고, 그와의 만남은 교육 실천의 의미를 다시금 깨닫게 했다. 그렇기에 인물탐구를 통한 자전적 연구로 교육 실천의 의미를 탐색해 보고자 한다. 문동환은 기독교교육의 학문적 기틀을 다짐과 동시에 교육 실천에 따른 현장성을 함께 정립해오는 삶을 살았다. 그의 기독교교육론은 자아확립, 인간해방, 민중교육, 생명 살림, 떠돌이 신학 등으로 정리될 수 있다. 문동환의 사상을 자전적 연구로 살펴 본 교육적 의미는 다음과 같다. 첫째, ‘생의 놀라운 변화’의 추구는 교육 실천의 토대가 된다. 둘째, 그리스도교의 한국화는 우리 교육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한다. 셋째, 통일을 국가의 중요한 과업으로 보고 있다. 넷째, 실천적인 삶을 통해 이론을 모색하고 있다. 이와 같은 문동환의 사상은 ‘사람다움’을 추구하는 인격교육의 이론적 토대와도 맞닿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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