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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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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관광산업학회 Tourism Research Tourism Research 제44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35 - 249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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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고객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하여 호텔기업은 서비스에 집중하고 있다. 서비스의 중심에는 접객종사원이 있으며 접객종사원이 제공하는 서비스에 의해 고객은 호텔의 서비스품질을 평가한다. 고객만족을 창출하고 긍정적 경영성과에 기반이 되는 접객종사원의 서비스는 경쟁우위의 원천으로 인식되고 있다. 따라서 오늘날 호텔경영에 있어서 서비스는 관심의 대상이자 큰 이슈로 등장하였다. 서비스는 접객종업원에 의해 완성되며 고객에게 전달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호텔 접객 종사원을 대상으로 성격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서울 호텔에 근무하는 접객종사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342부의 유효한 응답을 획득하고 이를 SPSS 18.0 통계 패키지를 이용하여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다중회귀분석 등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성격의 구성 차원 중 안정형은 직무만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사교형도 직무만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성격의 구성 차원 중 주도형과 신중형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은 발견하지 못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서비스를 근간으로 하는 호텔운영에 있어서 종사원의 성격의 중요성을 제시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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