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교사교육연구 교사교육연구 제58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17 - 130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의 자기조절학습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해 학습컨설팅을 실시할 때 초등수석교사가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협력적 학습컨설팅 모형을 개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문헌연구와 초등수석교사 6인을 대상으로 한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통해 얻은 자료를 토대로 ‘초등학교 수석교사의 학습컨설팅에 관한 인식 및 요구조사 설문지’를 개발하였다. 개발된 설문지를 전국의 초등수석교사 203명에게 배포하여 회수된 설문지 중 성실하게 답변한 202부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초등수석교사는 학생의 자기조절학습 역량을 강화할 필요성과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었으며 그러한 역량을 자신들이 직접 향상시킬 수 있다고 믿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초등수석교사는 수업시간을 통해 학생에게 직접적 학습컨설팅을 실천하거나 담임교사를 지원하여 학생에게 간접적 학습컨설팅을 실천하고 싶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와 이론적 근거를 바탕으로 학교 구성원은 물론 외부전문가와 함께 학습컨설팅을 실시할 수 있는 협력적 학습컨설팅 모형을 개발하였다. 초등수석교사가 학습컨설턴트로서 활동하기 위해 필요한 역량을 찾아보고 학교현장에서 효과적으로 협력적 학습컨설팅을 활용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