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남경진
저널정보
한국교육심리학회 학교심리와 학습컨설팅 학교심리와 학습컨설팅 제9권 제1호
발행연도
2024.10
수록면
59 - 71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학습컨설팅은 D광역시 소재 중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학습컨설팅으로 지역 사회복지센터의 학습상담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직접 학생이 신청하여 진행되었으며, 총 12시간의 학습컨설팅을 진행하였다. 학생이 학습컨설팅을 통해 얻고자 하는 내용은 학습에 대한 동기부여, 학습의 필요성, 기초학습능력 신장이었다. 학습컨설팅에서 활용된 도구는 Kolb의 학습유형 검사를 수정하여 활용하였으며, 학습스타일 검사는 EBS에서 제공하는 학습스타일 검사를 활용하였다. 검사 결과를 기반으로 학생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학습전략 제공 및 학생 특성에 기반한 학습설계를 제안하고자 하였다. 또한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학생에게 학습의 필요성을 설명하고자 하였으며, 학습의 효과성을 위해 코넬식 노트 정리 방법을 제안하였다. 또한, 학습습관에 대한 사전․사후 검사를 통해 실질적으로 학습습관이 변화하였는지 확인하고자 하였으며 해당하는 검사를 통해 학생의 변화를 관찰하였다. 사전검사에서 나타난 점수보다 사후검사의 점수가 높게 나타났으며, 컨설팅이 종료된 후 학생의 만족도 또한 높게 나타났다. 본 학습컨설팅을 통해 학생의 긍정적인 변화를 확인하였다.

목차

Ⅰ. 학습컨설팅 의뢰상황과 호소문제
Ⅱ. 학습컨설팅 목표설정을 위한 진단
Ⅲ. 학습컨설팅 목표
Ⅲ. 학습컨설팅 과정 및 결과
Ⅳ.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279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