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7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57 - 168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온라인 쇼핑몰은 신속한 배송 물류 시스템을 통해 전자 제품, 의류, 생활용품뿐만 아니라 식료품까지 그 영역을 확장하여 시장을 넓히고 있으며 브랜딩, 소비 활동에도 큰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 본 연구는 온라인 쇼핑몰이 패키지디자인에 어떠한 영향력을 끼치고 있는지 연구하기 위해 새로 출시되거나 리뉴얼된 식품의 패키지디자인의 방향성을 살펴보고, 온라인 쇼핑몰에서 식품을 구매하는 방식과 전통시장의 방식을 비교하였다. 연구 결과 식품의 패키지디자인은 온라인 쇼핑몰의 상품 목록 페이지에서 작은 이미지로 전달되기 때문에 제품을 식별하는 기호 기능이 강조되었다. 이로 인해, 패키지디자인의 전면 그래픽을 단순화시키거나 특정 요소를 강조한 디자인이 등장하였다. 상품의 상세 페이지에서는 쇼핑몰마다 패키지디자인을 활용하는 방식이 다양하였다. 설문조사를 통해 같은 제품이라고 할지라도 온라인 쇼핑몰 페이지에서 패키지디자인을 활용하는 방식과 제품 디스플레이에 따라 브랜드 이미지 키워드는 차이가 있었으며 패키지디자인에 대한 선호도도 차이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집까지 배송해주는 유통 절차로 인하여, 유리 용기를 가지거나 온도에 민감한 식품들은 배송하기 용이한 재질로 바꾸거나 내용물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스마트패키지시스템 등 새로운 디자인들이 요구되고 있었다. 본 연구는 온라인 쇼핑몰에서 식품 패키지디자인을 통해 어떻게 브랜드 메시지를 전달하고 커뮤니케이션해야 하는지 그 방향성을 수립하는 데에 기초적인 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