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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21 - 232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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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송 상자는 내부 상품을 안전하게 보호하는 기능을 하는 동시에 온라인 쇼핑몰의 브랜드를 알리는 패키지디자인으로서의 역할을 한다. 최근 몇 년 사이에 익일 배송이 보편화되는 등 배송 경쟁이 치열해지고 온도에 민감한 식품이 거래되면서 새로운 배송 상자 디자인이 등장하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각 온라인 쇼핑몰의 배송 상자 디자인의 조형적인 특성과 친환경 디자인 속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연구 방법은 문헌조사를 통해 배송 상자의 디자인과 브랜드 가치의 연관성에 관한 연구를 정리하고, 온라인 조사를 통해 직배송 시스템 현황과 새로운 디자인을 통해 환경오염을 줄이는 사례를 살펴보았다. 업태별 매출 또는 거래액이 높은 다섯 업체의 8개 상자 디자인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였으며 이를 패키지디자인의 구성 요소와 친환경 디자인 접근 방법, 재료 등을 기준으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다섯 업체 중 네 곳이 친환경 배송 트렌드에 따른 새로운 디자인을 선보였다. 신선식품을 배송하는 업체 모두 스티로폼이 아닌 두꺼운 골판지 소재의 상자를 이용하였으며 8개 상자 디자인 중 4개가 종이 소재의 테이프나 친환경 접착제가 사용된 것을 확인하였다. 상자 디자인 리뉴얼 전 후를 비교했을 때도 사용된 색상 수(인쇄 도수)가 감소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패키지디자인 구성 요소를 통해 조형적인 특성을 분석 한 결과, 8개 상자 디자인 중 5개에서 업체 브랜드 로고의 수나 레이아웃된 크기가 서비스 상징이나 PB 로고의 것보다 적고 작았다. 이는 온라인 쇼핑몰이 업체 브랜드 가치를 형성하는 디자인보다는 서비스와 PB를 확립하는 디자인임을 의미한다. 본 연구가 배송 상자의 패키지디자인으로서 기능을 다시 조명하고 조형 특성과 친환경 디자인 속성을 분석한 것을 통해 향후 온라인 쇼핑몰이 배송 상자를 디자인할 때 연구 자료로 활용될 수 있길 기대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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