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문화교육학회 문화예술교육연구 문화예술교육연구 제14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3 - 47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문화예술교육 예술강사들의 역량을 강화하는 것은 부산문화예술교육의 질적 수준을 담보하기위한 핵심 요소다. 문화예술교육 관련기관에서 다양한 연수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도 이러한 점과 무관하지 않다.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첫째, 부산지역에서 활동하고 있는 학교와 사회 예술강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심층면담과 설문조사를 기초자료로 활용하여 역량강화와 관련된 예술강사들의 실질적인 요구사항들을 살펴보았다. 둘째, 2018년 진행된 A.B.C. SCHOOL의 1차 연수 프로그램 내용과 교육 전반에 관한 운영 만족도 조사를 바탕으로 역량강화 프로그램의 구성과 체제를비판적으로 분석하였다. 이를 토대로 부산문화예술교육의 질적 성장과 예술강사들의 역량강화를위한 프로그램 가이드라인을 제안하였다. 장르간 융합 교육프로그램 개발, 교육사례 공유를 통한다양한 콘텐츠 개발, 문제 해결을 위한 교육심리학적 기초 제공이 바로 그것이다. 예술강사 스스로 자신의 교육 철학과 소명의식을 바탕으로 역량을 개발하고 문화예술교육에 전념한다면 부산문화예술교육이 질적으로 성장하는 동력으로 작용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