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한국교육문제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제33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235 - 254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예비유아교사의 지속가능발전교육에 대한 인식 및 적용현황에 대해 알아보고 분석해봄으로써 지속가능발전교육을 위한 예비유아교사가 함양해야 할 과제에 대한 방향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대학의 유아교육과에 재학 중인 예비유아교사 420명을 대상으로 지속가능발전교육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최종 383부를 분석 대상으로 하였다. 설문 내용이 사용되었다. 검사 도구는 지속가능발전교육 국제이행계획 초안(UNESCO, 2004), 이선경 외(2006), 채희종(2014)이 사용한 도구를 참고하여 설문 항목들을 도출하였다. 수집된 설문자료는 SPSS 통계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예비유아교사들은 지속가능발전교육에 대한 가치는 인식하고 있지만, 지속가능발전교육 내용에 대한 인식은 현저하게 낮게 나타났으며 대학에서 지속가능발전교육에 대한 교육이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 예비유아교사들의 지속가능발전교육에 대한 인식이 확대되고 교육과정에 포함될 때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지속가능발전교육이 활성화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0-0009533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