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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30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19 - 128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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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운동경험이 뇌파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밝혀 뇌 계발의 한 요인으로서 운동의 가 치를 규명해 보고자 한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서울 D초등학교 6학년 학생 중 40명을 유목적 적 표집하여 체육활동에 주 1회 40분 이상으로 6개월 이상 규칙적으로 참여한 학생 20명과 참여하지 않 은 학생 20명으로 구분하여 비교·분석하였다. 운동경험의 유무에 따른 뇌파의 독립 t-검정 결과, 좌뇌의 Alpha파(4.692±0.517, p<.05), SMR파(3.712±0.404 p<.01), Gamma파(3.557±0.223, p<.01)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나, 우뇌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결과적으로 초등학교 시 기 운동경험이 있는 학생들의 좌뇌 뇌파가 활성화 되었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그리고 상관 분석 의 결과, 운동경험 기간과 좌뇌 뇌파와의 상관계수가 .012∼.386로 약하지만 Alpha파, Gamma파에 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 상관성을 보였으나(p<.01, p<.001). 우뇌 뇌파와 운동경험 기간의 상관관 계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이러한 결과는 초등학생의 운동경험은 좌뇌 뇌파에 긍정적인 영향 을 미치고, 운동경험의 기간이 길수록 좌뇌의 집중력과 관련된 뇌파인 Alpha파와 Gamma파 활성화 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초등학생 시기의 운동경험은 운동에 참여하는 기간이 길수록 뇌 발 달에 보다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 따라서 초등학교 시기에 운동을 경험하는 것 은 체력 및 건강 증진 뿐만 아니라 뇌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이는 전인적 성장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이를 위해 초등학교 시기에 장기적인 다양한 운동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필 요하다고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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