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28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57 - 171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뇌 기반 학습이론에 기초한 초등학생 운동 프로그램을 ADDIE 모형(Seels & Richey, 1994)에 따라 개발하여 서울의 K구 S초등학교 40명의 학생에게 적용하였다. 최유현등(2013)이 개발한 융합인재소양 검사지를 이용하여 효과를 검증하였으며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뇌 기반 운동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의 융합인재소양 수준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뇌 기반 운동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과 참여하지 않은 통제집단의 융합인재소양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집단별로 대응 t-test를 한 결과 실험집단의 사후검사에서 융합인재소양의 평균값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t=-3.60, p<.01)으로 증가하였고 하위요인들은 창의성(t=-2.46, p<.05)과 소통(t=-3.16, p<.01)요인에서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둘째, 뇌 기반 학습이론에 기초한 운동프로그램의 융합인재소양 수준은 참여 학생과 미참여 학생간의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실험집단과 통제 집단을 대상으로 융합인재소양 값과 각 하위요인별 사후 값을 독립t-test한 결과 뇌 기반 운동프로그램은 융합인재소양을 유의미한 수준에서 변화시키는데 효과가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t=2.45, p<.05), 하위 요인에서는 소통(t=2.67, p<.05)과 융합(t=2.09, p<.05)요인에서 유의하게 높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