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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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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성준 (경인교육대학교) 안지훈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육논총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육논총 제44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47 - 61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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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운동 참여 의도가 있음에도 실제 운동 행동으로 이어지지 않는 현상인 ‘의도-행동 불일치’를 줄일 수 있는 심리적 변인으로 개인의 동기와 신념을 강조하기 위해, 운동 참여 의도와 실제 운동 행동 간의 관계에서 동기와 신념의 조절 효과를 통계적으로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인천과 경기도 소재 교육대학에 재학 중인 예비 초등 여교사 14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주간 운동 빈도, 운동 참여 의도, 자결성 동기, 그리고 건강신념모델 중 ‘지각된 혜택’을 측정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기술통계 분석 및 상관분석을 실시하였고 위계적 휘귀분석을 통해 조절 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를 수행한 결과, 운동 참여 의도, 자율적 동기, 통제적 동기, 지각된 혜택, 과거의 운동 빈도는 현재의 운동빈도와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또한 자율적 동기와 지각된 혜택이 현재의 운동 빈도 수준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력이 검증되었으며, 운동 참여 의도와 운동 빈도 간의 관계를 정적으로 조절하는 변인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운동에 대한 자율적 동기와 운동의 혜택 지각이 운동 실천과 지속을 위한 의미 있는 심리 요인임을 확인하였으며 예비 교사 교육의 방향에 대한 논의의 필요성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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