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자료분석학회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제21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351 - 361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외식 업계는 빠른 변화를 겪으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으나 음식점의 매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는 여전히 음식점 내부 요인 및 고객의 만족도를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3개 구 음식점의 카드 매출 자료를 이용하여 날씨, 요일, 명절이 음식점 매출액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카드사 빅데이터 센터의 음식점 매출 자료와 기상청의 기상자료개방포털의 데이터를 사용하였으며, 기술통계와 패널교정표준오차 모형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독립변수로 강우 여부, 열지수, 요일, 공휴일, 구별 음식점 수, 구별 전체 업종의 매출액 수준을 포함하였다. 음식점의 면적별로 날씨 요일, 공휴일 변수가 매출에 각기 다른 영향을 주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공휴일의 경우 일반 평일에 비해 공휴일과 휴일 사이에 낀 평일에 매출이 유의하게 감소하였다. 추석의 경우 추석 전날부터 시작하여 매출이 감소하기 시작하였고 추석 당일에 매출이 매우 크게 감소한 것을 볼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해 음식점 매출에 영향을 외부적인 요인들의 탐색을 통하여 다변하는 외식업계에 유의미한 근거자료를 제공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