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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교육공학연구 제35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755 - 785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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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립드러닝과 팀기반학습 모형을 통합한 대학수업에서 학습자의 사전학습과 개별 학습자의 참여와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사전학습은 개별 학습자의 퀴즈점수로 측정되었고, 학습자의 팀활동 참여는 팀준비도확인테스트(tRAT) 활동에서 나타난 개별 학습자의 발화빈도, 발화량, 발화유형별 발화빈도와 발화량으로 측정되었다. 연구 결과, tRAT에서 개별 학생의 발화빈도는 평균 25.3회, 발화량의 평균은 약 111단어로 비교적 활발한 참여가 관찰되었다. 학생 당 1회 발언의 평균발화량은 3.9단어로 짧은 편이었다. 발화빈도가 가장 높았던 발화유형은 진행/관리, 의견/근거, 정서교류 순이었고, 발화량이 가장 높았던 유형은 진행/관리, 의견/근거, 심층논의 순이었다, 사전학습수준과 발화빈도, 발화량, 평균발화량 간에는 모두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발화유형별로는 사전학습과 의견/근거, 심층논의, 추임새의 빈도 간에 유의미한 정적 상관이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학습자의 사전학습이 충실하게 이루어질수록 tRAT에서 발화빈도나 발화량이 많아지며, 근거에 기반한 의견제시, 깊은 이해를 위한 질문이나 다른 관점 제시, 타인의 의견을 경청하고 호응하는 발화의 빈도가 높아지는 경향이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본 연구의 결과는 플립드러닝과 팀기반학습의 주요 교실활동인 팀활동의 질을 확보하고 교육적 효과를 기대하기 위해서는 사전학습을 위한 콘텐츠의 효과적인 설계와 사전학습을 촉진하는 수업전략과 더불어 사전학습과 팀활동의 밀접한 연계가 필요하다는 것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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