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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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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교육과정평가연구 교육과정평가연구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25 - 144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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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국, 일본, 태국의 대입 시험 제2외국어 과목 운영 현황을 알아보고 수능 제2외국어 개편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해 보고자 하는 목적에서 실시되었다. 이를 위해 먼저 우리나라 수능의 운영 현황을 짚어 보고, 이어서 운영 방식과 평가 문항이라는 두 가지 측면에서 각국의 현황을 살펴보았다. 운영 방식의 분석은 시험의 성질, 포함하는 언어의 수와 종류, 시험 시간, 성적 활용 등의 측면에서 이루어졌으며, 평가 문항의 분석은 문항 구성, 문제 형식, 지문과 발문의 형태, 난이도 등의 측면에서 이루어졌다.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얻어진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영어와 제2외국어를 다른 영역으로 구분하지 않으면 응시자들이 영어에 극단적으로 쏠릴 수 있다. 둘째, 새로운 제2외국어 과목 추가는 학교교육의 정상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신중히 이루어져야 한다. 셋째, 장기적인 관점에서 재시험 제도의 도입을 고려해 볼 수 있다. 넷째, 수능 제2외국어 과목 선택과 관련 학과 진학 간에 연계성이 있도록 제도를 개선하여야 한다. 다섯째, 외국어 능력의 전반적인 평가를 위해 듣기 또는 작문 문항의 도입을 고민할 필요가 있다. 여섯째, 변별을 위해 새로운 유형의 문제를 내거나 지문의 분량을 늘리는 것도 고려해 볼 만하다. 일곱째, 절대평가 전환 이후 각 과목의 난이도와 평균점이 크게 차이 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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