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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단국대학교 동양학연구원 동양학 동양학 제7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1 - 38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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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금대전진용정」(이하 「진용」으로 약칭)은 홍콩의 인기 작가 이벽화의 소설 「진용」을 원작으로 한 영화로, 그 속에는 중국인들 특유의 정서라고 할 수 있는 치정과 회고, 그리고 무상의 세계를 매우 애잔하고 비장하게 잘 그려내고 있다. 따라서 이 영화의 극본인 이벽화의 소설 「진용」과 중국문화에 대한 이런 이해 없이영화를 감상하다보면 이 영화에 대한 오해를 갖기 십상이다. 본고는 이런 생각에서 원작 소설 이벽화의 「진용」 을 기반으로 한 영화 「진용」에 나타난 중국인들의 문화적 정서라고 할 수 있는 치정과 회고, 그리고 무상의정한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현대 중국어에서의 치정의 함의는 한국어에서처럼 부정적인 함의가 아니라 지고지순하고 순수한 남녀 간의 깊은 정과 사랑을 의미한다. 그리고 회고란 옛것을 그리워하는 정서로 조상과 성현을 중시하는 유교문화에서 비롯된 중국문화의 특징 가운데 하나이다. 또 무상이란 인생과 세사의 덧없음에대해 느끼는 감회를 말하는데, 이 역시 중국문학 속에 보편적으로 내재된 기본 정신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영화 「진용」은 이벽화의 소설을 극본으로 이 소설의 주제를 잘 반영하여 제작된, 중국 옛사람들의 순수한 치정의 세계를 회고와 무상의 비통한 심정으로 그려낸 영화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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