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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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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로지스틱스학회 로지스틱스연구 로지스틱스연구 제27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 - 16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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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 여행객의 증가에 따라 대표적인 관광 관련 산업 중 하나인 면세점 시장은 고속 성장하고 있다. 특히 인터넷 면세점은 시공간의 제약 없이 손쉽게 이용 가능하다는 점에서 오프라인 면세점과 비교하여 더욱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인터넷 면세점의 급성장 요인은 뛰어난 가격 경쟁력과 오프라인에서는 갖출 수 없는 상품구색을 꼽을 수 있다. 하지만, 상품 종류가 수만 개로 많고, 여행 목적지가 매우 다양하기에 고객의 취향에 맞춰 적절한 상품을 추천하는 것이 인터넷 면세점 입장에서는 중요한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대표적인 추천 기법의 하나인 연관규칙기법을 이용하여, 상품 추천 규칙을 도출하고 도출된 규칙을 성별, 연령, 국적, 여행 목적지 정보 등의 고객 관련 정보를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특히 인터넷 면세점 A사의 과거 6개월간의 실제 판매 데이터를 활용하여 연구를 진행하였고, 분석 결과를 토대로 유의미한 상품 간 연관규칙 및 이를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도출하였다. 분석 결과는 A사의 실무 담당자로부터 의미 있는 결과라는 평가를 받았으며,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인터넷 면세점을 위한 추천시스템 개발 및 결과 분석방안은 향후 국내외 인터넷 면세점들의 관련 시스템 도입 검토 등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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