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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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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마케팅관리학회 마케팅관리연구 마케팅관리연구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95 - 117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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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소비자들은 매장에서의 제품을 통해 공간 인테리어에 대한 아이디어 형성에 도움을 얻고 구매를 하기 때문에 홈 인테리어 서비스 제공기업에 있어서 체험 마케팅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제품의 실용과 편익에 의한 소비 못지않게 제품이 제공하는 상징과 쾌락에 의한 소비가 증가하고 있다. 이에 각 브랜드들은 실용적 뿐 아니라 상징적, 쾌락적 포지션 확보를 위해 브랜드 체험을 통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보다 효과적인 홈 인테리어 서비스 전략을 위해 Schmitt(1999)가 주장한 서비스 체험 요소를 감각적, 감성적, 인지적, 행동적, 관계적 체험으로 구분하였으며, 이에 따른 몰입과 브랜드 애호도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였다. 또한 서비스 체험 요소(감각적, 감성적, 인지적, 행동적, 관계적)와 몰입 및 브랜드 애호도의 관계에서 소비자 주관적 지식의 조절적 역할을 검증하였다. 한편 실증분석은 SUR을 통하여 실시하였으며,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홈 인테리어 서비스 체험 요소 중 감각, 감성, 인지, 행동, 관계적 체험은 홈 인테리어 서비스 몰입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다. 둘째, 홈 인테리어 서비스 몰입은 브랜드 애호도에 대해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셋째, 주관적 지식의 조절효과는 홈 인테리어 서비스 체험 요소 중 감각적 체험에는 부의 영향을, 인지적 체험에는 정의 효과를 보였다. 이에 대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실무적, 이론적 시사점 및 연구의 한계점, 향후 연구방향에 대하여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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