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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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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초등미술교육학회 미술교육연구논총 미술교육연구논총 제56권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03 - 132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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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현(現) 전지구화시대에 지역문화관광에 얽힌 맥락적 특징을 살펴보고 초등학교 다문화 미술교육의 방향을 제안해보고자 하는 목적을 띈다. 본 연구는 전지구화 속 지역문화의 재현에 대한 이론 및 사례를 탐구한 후 초등학교 다문화 미술교육의 방향을 제안하고자 문헌연구를 연구 방법으로 취하였다. 연구결과, 동시대 지역의 문화가 재현되어 관광지에 나오게 되기까지에는 정치·경제적 요인이 복잡하게 작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맥락 탐구 지향 미술중심 융합 교육〉을 기본 원리로 한 〈지역기반 다문화 미술교육〉을 제안하였다. 대안적 미술교육은 기념품과 같은 지역문화의 재현물과 전지구화를 다룬 예술가의 작품을 통해 학습자들이 지역문화의 재현물에 얽힌 문화적 복잡성과 모호함, 모순에 대해 탐구해보도록 하는 것을 교육목표로 한다. 이를 위하여 교육 내용은 교육매체에 깃든 맥락 파악에 중점을 두고, 교육방법은 조사·탐구학습과 미술 작품제작 및 비평을 실행할 것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는 초등미술교육에 관심있는 교사나 연구자들이 그들의 학생들이 장차 전지구화 속에서 지역문화를 보존, 확대, 계승하기 위해 취할 수 있는 방안과 역할에 대해 생각해볼 기회를 부여하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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