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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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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학회 시민교육연구 시민교육연구 제51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 - 33 (3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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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초등학교 사회과 수업에서 적용할 수 있는 체계적인 양성평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적용 가능성을 탐색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3~4학년군 사회 단원에 적용할 수 있는 프로젝트형 양성평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이 프로그램은 총 12차시로, 크게 도입, 활동, 마무리의 3단계로 이루어져 있으며, 양성평등교육 관련 지식, 기능, 가치·태도 목표를 아우르는 내용으로 구성되었다. 프로그램의 적용 가능성을 확인하기 위해 4학년 사회 수업에서 프로그램을 적용한 후 초등학생들의 젠더 인식에서 나타나는 변화를 분석하였다. 주요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생들이 일상생활에서 경험하는 성별 고정관념이나 성차별 문제를 인지하고 양성성을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초등학생들이 양성평등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자기 자신과 사회 변화를 향한 의지를 갖게 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협력적 프로젝트 활동을 통해 또래 이성에 대한 부정적 편견이 줄어들고 이성 간의 상호관계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하는 모습이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사회과 양성평등교육 프로그램 적용의 시사점을 제시하고 향후 개선 방안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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