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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대용 (충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철학학회 교육철학연구 교육철학연구 제39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 - 21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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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2009 개정 도덕과 교육과정에 기초한 중등학교 도덕 교과서에 나타난 양성평등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고 그러한 인식이 갖고 있는 문제점을 비판적으로 검토하였다. 민주 사회라고 말하기 위해서는 양성평등이 실현되어야 하지만 불행히도 우리 여성의 사회적 지위는 전 세계적으로 볼 때 정치·경제·사회 등 모든 사회적 측면에서 매우 열악하다. 우리 여성의 지위가 매우 낮다는 것은 그 동안 학교 교육과정에서 이루어진 양성평등 교육이 효과적이지 않았다는 것을 의미한다. 현재 학교 교육과정에서 인성 교육을 담당하는 중핵 교과임을 강조하고 있는 도덕과는 양성평등을 가르치고 있지만 다음과 같은 문제점을 갖고 있다. 첫째, 양성평등을 우리가 실현하여야 할 사회적 과제로 보고 있지 않다. 둘째, 양성평등을 부정할 수 있는 내용을 제시하고 있다. 예컨대 교과서는 부부 관계를 유교적인 관점에서 제시하고 있지만 유교를 정치 이념으로 채택하였던 조선 사회에서 여성은 거의 모든 권리에서 제외된 존재였다. 셋째, 도덕과에서 사용하는 성의 개념은 성 차별을 없애기 위한 gender가 아니라 남녀의 자연적 차이를 강조하는 sex에 머물러 있다. 도덕과에 나타난 양성평등 인식은 여성이 누려야 할 인간적인 존엄과 가치를 부정할 수 있다는 점에서 비민주적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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