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27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5 - 45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해외 거주 외국인 대학생을 대상으로 교육부가 지원해 오고 있는 글로벌 코리아 장학생을 위한 한국 문화 체험 프로그램에 대한 사례 연구이다. 국제적으로 한국과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교육부는 국가적 차원에서 전략적 주요 국가를 선정하고 그 나라의 대학생을 초청하여 한국어와 한국 문화를 체험하는 프로그램을 제공해 오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교육부의 위탁을 받은 서울의 한 대학에서 30명의 글로벌 코리아 외국인 장학생들에게 한국 문화 체험 프로그램을 제공한 후 내용과 참여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하였다. 참여자들의 만족도를 파악하기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정량적으로 분석하였고, 면담을 시행해 문화 프로그램에 대한 반응을 분석하였다. 또한, 조력자로 참석한 7명의 한국인 대학생 포커스 그룹인 서포터들에게 심층 면담을 시행하였다. 연구결과 참여자들의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가 상당히 높았고 특히 팀별로 준비한 문화 프로젝트를 통해 한국 문화뿐만 아니라 참여자들의 상호 문화에 관한 관심과 생각이 긍정적으로 변화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단기간의 외국인 문화 체험 프로그램을 시행할 경우 프로젝트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참여 동기를 높이면서 실질적인 한국어 학습으로 확장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다른 한편으로 앞으로 외국인을 위한 문화 체험 프로그램에 한국어 언어 사용의 활용도가 높은 문화 활동 프로젝트와 교육 활동이 필요하다는 것을 시사해 주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