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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 한국언어문화학 한국언어문화학 제15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21 - 146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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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외동포 청소년들은 거주국 현지에서 문화적 다양성을 가져다 주는 일원으로서 그 사회에 기여할 수 있다. 그러한 기여를 하기 위해서 그들은 자신과 부모가 기원한 모국의 문화적 배경과 모국의 현재 모습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통해 자아 개념 및 집단 정체감을 가져야 하고 이것이 나아가 거주국 문화와 융합될 수 있는 이중 정체성을 확립하도록 도와야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그들의 정체성 함양을 위한 문화체험의 ‘내용’과 ‘방법’에 대해 고찰하였다. 그리고 국내에서 이루어지는 재외동포 청소년의 문화 연수 내용을 검토하여 문제점을 정리했다. 두 프로그램 모두 개별문화 이해 및 체험을 위한 목적에는 부합하나, 일회성 체험과 견학으로 그치는 한계점이 있었다. 이에 문화체험 개선 방향의 ‘내용’으로 한국의 ‘정신문화’ 요소를 들었다. 정신문화는 한 문화권의 행동양식이나 업적의 근간이 되고 발생 원인이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문화체험 장소를 선정하거나 활동을 선택할 때에 어떤 정신문화 요소를 반영시킬 수 있을 것인가를 고민해야 한다. 그리고 ‘방법’으로는 상호문화 접근법으로써 문화체험의 단계를 설정하고, 체험 전․후에 비교, 토론 활동을 진행하는 것이다. 또한, 가능하면 많은 활동들을 팀작업으로 프로젝트화 하는 것이다. 이런 과정들을 통해 서로 다른 문화들과 상호 비교를 통해 한국 문화를 능동적으로 이해하고 내재화하여, 정체감 형성에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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