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부남 (서경대학교) 김태원 (서강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30권 제5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163 - 187 (25page)
DOI
http://dx.doi.org/10.18230/tjye.2022.30.5.16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플랫폼 기반 상호문화적 영어 교수-학습 모형을 개발하여 실행한 후 학습자들의 수업 만족도와 언어능력 향상에 대한 인식을 분석해 학습자 중심 E-buddy 상호문화 프로젝트의 적용 가능성을 알아보려는 시도이다. 플랫폼 기반 영미문화(English/American Culture) 교과과정에 도입한 상호문화적 E-buddy 프로젝트가 학습자들의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을 실질적으로 활성화할 수 있었는지 분석하였다. 상호문화프로젝트를 위해 미국과 한국의 학생들을 1:1로 매칭한 18팀을 조직하였으며, 각 팀의 구성원들은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소통하면서 두 문화를 비교하고 분석하는 문화프로젝트를 영어로 수행하였고, 이런 과정을 통해 상호문화에 대한 인식 능력을 신장하였다. 이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만족도와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정량적 및 정성적 방법-구글 설문지, 면담, 수업 관찰, 성찰 보고서-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다양한 플랫폼을 활용한 문화프로젝트가 학습자의 학습 동기 및 언어능력 향상에 상당한 도움을 주고 목표 문화에 대한 깊은 이해와 재해석에 이바지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학생들은 언어학습에서 말하기와 듣기 기능 향상에 상당한 도움을 얻었다고 인식하였으며, 팀원과 문화연구를 하고 원어민과 의사소통을 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언어 실력을 재평가하고, 상호문화에 대한 재해석의 계기를 발견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비대면 수업 환경에서 진행된 플랫폼 기반 상호문화 프로젝트 활동이 학습자에게 상호문화에 대한 심화된 인식을 제공하고 언어학습에서 주도성을 발휘하도록 고무시켰다는 점에서 교육학적 시사점이 크다고 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