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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어교육연구소 외국어교육연구 외국어교육연구 제33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37 - 160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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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문 목적 학습자의 담화 통합 쓰기에서 내용 지식과 정보 변형의 양상을 알아보고자 외국인 학습자 60명의 담화 통합 쓰기를 분석하였다. 내용지식의 유형과 정보 변형의 유형을 새롭게 정립하고 spss로 분석하여 각각의 상관관계를 알아보았다. 정보 변형에 있어서는 ‘창안’ 방식의 비중이높게 나타났는데 점수가 낮을수록 ‘창안’의 비중이 높았다. 반면에 ‘적극적 재진술’과 ‘정교화’를 많이 사용할수록 높은 점수를 보였다. 내용 지식의 측면에서는 ‘기존 지식’의 비중이 높을수록 쓰기의 질이 낮고 ‘통합적지식’의 비중이 높을수록 쓰기의 질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서로의 상관관계를 알아본 결과 ‘기존 지식’이 많을수록 ‘적극적 재진술’, ‘정교화’가적고, ‘통합적 지식’이 많을수록 ‘전재’가 적고 ‘정교화’가 많았다. ‘적극적재진술’과 ‘정교화’가 쓰기의 질을 높이는 데 필요한 정보 변형 유형이므로 연습을 통해 ‘통합적 지식’의 구성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또한 ‘창안’ 유형을 많이 사용할수록 ‘기존 지식’이 많아지고 점수가 낮아진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러므로 ‘기존 지식’의 비중을 줄이고 ‘상호텍스트적 지식’의 사용을 높일 수 있도록 ‘전재’와 ‘소극적 재진술’보다는 ‘적극적재진술’의 연습이 필요할 것이다. 본 연구를 바탕으로 학문 목적 학습자의 담화 통합 쓰기를 위한 내용 지식 구성과 정보 변형을 위한 구체적인교육 방법이 연구되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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