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학회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제23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7 - 38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의 목적은 국내 유아의 영어학습 흥미와 불안을 측정할 수 있는 타당한 척도를 개발하여, 유아 영어교육 환경의 적합성 검토를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관련 문헌 고찰 및 아동학 전문가의 의견을 바탕으로 척도의 구성요인을 수집하고 추출하였으며, 타당도 검증과정을 거쳐 예비 문항을 구성하였다. 연구대상은 만 3-5세 유아 총 436명의 어머니와 담당 영어교사 42명이었다. 본 연구에서 신뢰도와 타당도 검증을 거쳐 개발된 영어학습에 대한 유아의 흥미 척도는 ‘흥미-교사관찰(3문항)’, ‘흥미-어머니관찰(12문항)’ 2개 요인의 총 15문항으로 구성되었고, 영어학습에 대한 유아의 불안 척도는 ‘불안-교사관찰(5문항)’과 ‘불안-어머니관찰(4문항)’ 2개 요인의 총 9문항으로 구성되었다. 구성된 척도의 하위요인 내적 합치도는 .76부터 .92 사이에 분포하였다. 영어학습에 대한 흥미 척도의 Cronbach’s 값은 .91이었고 영어학습에 대한 흥미 척도는 .76이었다.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영어학습에 대한 유아의 흥미 및 불안 척도는 안정되고 신뢰도 있는 도구임이 검증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