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0권 제5호
발행연도
2016.10
수록면
5 - 30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상상력과 관련된 철학 및 교육학, 유아교육 분야의 문헌을 고찰함으로써, 유아교육 분야에서 상상력이 갖는 교육적 의미를 탐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상상력을 연구 주제로 삼은 철학, 교육학, 유아교육 분야의 석·박사 학위논문, 학회지, 저서 등의 문헌을 중점적으로 수집하였다. 그 결과 유아교육 분야에서 상상력에 관해 논의가 필요한 내용을 상상력 개념의 유아교육적 의미, 상상력의 교육가능성과 유아교육 실천, 유아교사의 상상력이라는 3가지 주제로 설정하고 논의하였다. 첫째, 상상력 개념의 유아교육적 의미 주제와 관련해서, 상상력의 개념이 타 학문 영역과 유아교육 분야에서 어떻게 이해되어 왔는지를 검토하고, 유아교육 분야에서 새롭게 조명해볼 수 있는 상상력의 개념을 탐색하였다. 둘째, 상상력의 교육가능성과 유아교육 실천과 관련해서, 상상력의 교육 가능성 논제를 검토하고, 유아교육 분야의 상상력 교육 실천과 대안을 탐색하였다. 셋째, 유아교사의 상상력과 관련해서, 유아교사상상력의 개념과 역할 등을 검토하고, 유아교육의 방향과의 관련성을 탐색하였다. 연구 결과를 기초로, 유아교육에서 상상력 가치에 초점을 맞추어 교육하고자 할 때, 교육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측면이 무엇인지를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876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