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청원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한국민족문화연구소 한국민족문화 한국민족문화 제76호
발행연도
2020.8
수록면
193 - 233 (41page)
DOI
10.15299/jk.2020.08.76.19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은 비판적 문식성을 한국어교육에 적용하여 한국 리얼리즘 시와 결부시킬 수 있는지를 타진하며, 한국 문학교육을 발전시킬 새로운 교수-학습 방안을 모색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서는 먼저 비판적 문식성의 기본적 개념을 살피고 이를 한국어 교육에 적용하여 재규명하며, 리얼리즘 시와 비판적 문식성의 관계를 논의하였다. 또한 수업에서 나타나는 중국인 학습자의 이해 양상을 바탕으로 그들의 비판적 문식성이 형성되는 과정을 구체화하였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리얼리즘 시를 통한 비판적 문식성 교육의 가능성을 타진했다. 이와 더불어 향후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비판적 문식성 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시사점을 도출했다. 이를 통해 향후 구체적인 교수-학습 방안을 도출하기 위해 필요한 기본적 논의를 제시했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비판적 문식성 신장을 위한 한국어 교육의 전제
3. 비판적 문식성 신장을 위한 한국어 교육의 실제
4.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911-0011536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