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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9권 제5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31 - 51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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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에 따라 유아의 언어·수학능력은 차이를 보이는지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육아정책연구소(KICCE)가 공개한 한국아동패널 7차년도(2014)자료를 사용하였다.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 유아의 언어능력, 유아의 수학능력 검사도구의 신뢰도를 알아보았다. 본격적인 검증 전에 본 연구의 독립변인에 해당하는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 자료가 가지고 있는 특징에 따라 집단을 나누는 군집분석을 실행하였다. 군집분석 결과 구분된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 집단에 따라 유아의 언어·수학능력은 차이를 나타내는지 알아보기 위해 일원분산분석(One-way ANOVA)하였다. 차이를 검증하는 모형의 적합도는 F값을 통해 밝혔다. 집단 간 나타난 유아의 언어·수학능력의 차이의 구체적인 정도를 확인하기 위해 Scheffe값을 확인하여 사후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에 따라 유아의 언어·수학능력은 차이를 보이고 있었다.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 상위와 중위집단의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언어능력은 하위집단 유아의 언어능력보다 높은 점수를 보이고 있었다. 수학능력에서 수·연산은 사회적 유능성 상위, 중위, 하위순서로 높은 점수를 나타내고 있었다. 수학능력 중 측정, 규칙성에서는 사회적 유능성 상위집단이 하위집단보다 높았다. 이를 통해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이 원만하면 유아의 언어·수학능력 발달에 긍정적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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