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현주 (배재대학교)
저널정보
열린부모교육학회 열린부모교육연구 열린부모교육연구 제10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71 - 90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성별과 자아존중감에 따라 유아의 언어·수학능력은 차이를 보이는지 알아보았다. 이를 위해 육아정책연구소(KICCE)의 한국아동패널 7차년도(2014) 자료를 사용하였다. 이러한 과정에서 자아존중감, 언어·수학능력 검사도구의 신뢰도를 살폈다. 유아의 자아존중감에 따른 유아의 언어·수학능력 차이 검증에 앞서 자료가 가지는 동질성과 이질성을 기반으로 유아의 자아존중감을 집단으로 나누는 군집분석을 행하였다. 그 결과 구분된 자아존중감 상위·중위·하위 집단에 따라 유아의 언어·수학능력은 차이를 보이는지 알아보기 위해 일원변량분석하였다. 차이검증 모형의 적합도는 F값을 통해 확인하였으며, 집단 간 차이가 구체적 어느 집단에서 기인한 것인지 알아보기 위해 Scheffe사후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유아의 성별에 따라 유아의 언어능력은 차이를 나타내고 있었다. 언어능력의 내용에 해당하는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에서 여아가 남아보다 높은 점수를 나타내고 있었다. 또한, 유아의 자아존중감에 따른 언어능력은 차이를 나타내고 있었다. 자아존중감 상위·중위 집단은 언어능력의 전체 내용인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에서 자아존중감 하위집단 보다 우수한 발달을 보이고 있었다. 유아의 성별에 따른 수학능력의 차이에서는 수학능력의 전체내용인 수·연산, 공간·도형, 측정, 규칙성, 자료수집 모두에서 여아의 점수가 남아보다 높았다. 자아존중감에 따른 수학능력의 차이에서는 규칙성을 제외한 수·연산, 공간·도형, 측정, 자료수집의 내용에서 자아존중감 상위·중위 집단이 자아존중감 하위집단보다 높게 나타났다. 이에, 성별과 자아존중감은 유아의 언어능력, 수학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임을 알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