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정선 (진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미술교육학회 미술교육논총 미술교육논총 제33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 - 26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감상 활동에서 작품을 보는 주체인 감상자에 주목하여 초등학교 5학년학생들이 미술작품에서 ʻ무엇을ʼ, ʻ어떻게ʼ 보고 있는지 현상을 밝히고 나아가 학습자의ʻ보기ʼ 특성에 기반하여 감상 활동을 도울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 보고자 하였다. 10명의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Think-Aloud 방법으로 수집한 자료를 분석하여다음과 같이 두 가지 연구 문제를 해결하였다. 첫째, ʻ무엇을 보는가ʼ, 학생들은 사실적으로 표현된 소재를 중심으로 눈에 띄는 것을 선택적으로 보았다. 둘째, ʻ어떻게보는가ʼ, 첫인상에 의존해서 작가의 의도를 추측하며 비평 단계를 다양하게 연결하며보았다. 무엇보다도 비평 단계이론과 달리 반응, 지각분석, 개인적 해석을 넘나들며각자의 방식으로 봄을 학생들의 반응을 통해서 확인하고 이해할 수 있었다. 교사중심의 선형적 단계 지도에 초점이 맞추어진 비평 교육을 학습자 보기 특성에 기반하여학생 각자의 보는 방법을 확장시켜 나갈 수 있도록 지원할 필요가 있다. 그러기위해서는 비평 능력은 학습된 역량임을 이해하고 잘 보기 위한 지식과 방법에 대한배움이 있는 비평 교육의 실천이 필요함을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