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스포츠교육학회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81 - 108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수업 비평의 교육적 의미와 가치를 고찰하고, ‘체육’이라는 교과 특성에 적합한 체육 수업 비평의 관점과 구체적인 방법을 탐색하였다. 또한, 체육 수업 비평의 주체와 대상에 따른 비평 유형과 비평적 글쓰기 형식, 수업 비평 내용의 상호 공유를 위한 실천적 과정을 논하고자 하였다. 체육 수업을 비평하는 관점은 크게 과학적-효율적 관점, 예술적-인문적 관점, 맥락적-실천적 관점의 세 가지로 구분되며 이 관점들은 상호 보완적 관계를 가진다. 체육 수업 비평 확장을 위한 실천적 과정과 논의는 크게 세 가지를 다루었다. 첫째, 비평의 주체와 대상에 따라 자기수업비평, 동료수업비평, 교차수업비평의 유형으로 나누어 적용할 수 있다. 둘째, 비평적 글쓰기를 위하여 소설의 네 가지 시점을 응용하며 위에서 언급한 관점과 비평의 유형과 복합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비평의 공유를 위해 현직교사들과의 워크숍, 교사교육자들과의 워크숍, 교사교육자가 예비체육교사와 함께 현직체육교사의 교육현장 방문, 대학 교육자 간의 수업 비평 가능성 등을 다루었다. 궁극적으로, 이러한 관점들과 실천적 논의를 통하여 향후 체육 수업 현장을 개선 하는데 체육 수업 비평이 보다 긍정적으로 확장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692-0027965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