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청람어문교육학회 청람어문교육 청람어문교육 제7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357 - 387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독해 내용 영역에 대한 일반계 고등학생의 독해 난도 인식을 네트워크 분석과 텍스트 마이닝 분석을 활용하여 탐색하였다. 일반계 고등학생들은 전반적으로 철학 영역, 과학 영역의 독해 난도를 어렵게 인식하였지만 계열 선택에 따라 독해 난도 인식이 상이하였다. 또한, 계열 선택에 따라 텍스트의 배경지식, 텍스트의 개념 및 관심이 독해 난도를 어렵게 인식하게 하는 원인으로 파악되었다. 이러한 네트워크 분석과 텍스트마이닝을 통해 일반계 고등학생의 계열 선택 교과 이수에 따른 차이를 반영한 독해 지도 방안을 제안하였다. 구체적으로 ‘주제 통합적 읽기’ 지도 방안과 계열 선택에 따라 상황 맥락을 고려하여 학생들이 텍스트 정보를 확인하고 적용할 수 있는 지도 방안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