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백유진 (충북대학교) 박영민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청람어문교육학회 청람어문교육 청람어문교육 제97호
발행연도
2024.1
수록면
7 - 37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생 텍스트와 전문가 텍스트에 나타난 어휘 특성을 비교하여 고등학생들의 쓰기 능력 향상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고등학생 텍스트 407편과 전문가 텍스트 33편을 수집하여 단어의 빈도, 어휘 다양도, 키워드, 어휘 밀도 등의 어휘 특성을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고등학생 텍스트와 비교했을 때 전문가 텍스트가 텍스트당 평균 단어 수가 더 많고, 어휘 다양도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고등학생 고등학생 텍스트에는 전문가 텍스트와 달리 ‘나는 -라고 생각한다.’와 같은 핵심 주장문이 명확히 드러나며, 1인칭 대명사가 키워드로 나타나는 경향이 있었다. 셋째, 고등학생 텍스트에는 주관적인 요소인 ‘이유’를 구성하는 어휘가, 전문가 텍스트에는 객관적인 요소인 ‘근거’를 구성하는 어휘가 주로 나타났다. 넷째, 어휘 밀도를 분석한 결과 전문가 텍스트의 어휘 밀도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고등학생 텍스트는 전문가 텍스트보다 구어적 특성이 두드러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고등학생들의 쓰기 능력 신장 방안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