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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58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05 - 138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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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호의존적인 생태계 환경에서 학습장애는 학령기가 되어서야 진단되는 장애이며, 역사적 맥락에서 교육, 양육, 의료 관점에서 함께 이해해야 하는 장애유형으로 언급되어 왔다. 그러나 한국사회에서 2018년 학습장애 출현율은 1.8%로서, 2013년 4.7%에 비해 매우 낮은 비율을 보이고 있다. 이같이 매년 감소하는 학습장애 감소현상 원인에 대해 학계에서는 최근, 자녀의 학습장애 진단과 의뢰과정에 가장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부모의 인식과 관점에 대해 관심을 모으고 있다. 또한, 최근 2017년 특수교육 실태보고서에 의하면, 학습장애아 부모들이 자녀와 함께 하는 가족프로그램에 대해 높은 요구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본 연구는 생태학적 관점에서 학습장애 자녀를 둔 부모의 튜터링 문헌고찰을 통해 부모의 양육지원의 중요성과 양육, 교육, 의료 협력지원 체계의 필요성을 인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목적 수행을 위해 Brofenbrenner의 생태학 이론과 국내외 학습장애 부모관련 문헌들을 고찰하였다. 연구결과, 학습장애는 자녀와 부모의 개인과 가족, 공동체 수준에서 모두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며, 특히, 부모들은 자녀의 독특한 장애특성으로 인해 심각한 수준의 정신적, 육체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이 확인 되었다. 이에 대해 학습장애아 부모튜터링은 아동과 부모지원으로서 효용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습장애아 부모양육지원으로서 전문가 간 협력지원으로 부모튜터링의 중요성이 언급되었다. 이와 같은 결과를 바탕으로, 한국사회에서 학습장애아 부모튜터링 지원에 대한 시사점을 논의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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