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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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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프랑스학회 프랑스학연구 프랑스학연구 제88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21 - 243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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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리스티앙 볼크만Christian Volckman의 <르네상스Renaissance>는 2006년에 개봉된 애니메이션 영화이다. 유전공학을 둘러싼 암울한 미래의 모습을 그리고 있는 이 작품은 2006년을 전후로 개봉된 다른 애니메이션 영화와 달리 흑백을 주로 사용하고 있다. 60년대 후반이후 대부분의 영화에서 흑백영화는 시대에 뒤쳐진 방식으로 여겨져 점차 소멸하고 있다. 하지만 영화사에서 이러한 흑백 영화의 미학적 가능성을 이야기 할 때 항상 거론되는 영화들이 독일 표현주의이자 그러한 표현주의의 미국적 변형이라 할 수 있는 필름 누아르 장르이다. 어떤 의미에서 흑백영화는 필름 누아르를 연상시키기도 한다. 프랑스어 ‘누아르noir’가 곧 ‘검은’이라는 의미를 갖고 있고, 필름 누아르를 번역하면 검은 영화, 즉 흑백영화이기 때문이다. 감독과 제작자들 역시 탐정소설들의 어둡고 암울한 분위기를 이 영화에 섞어 미래의 시대를 반영할 SF 범죄 이야기를 만들어 냈다고 밝히고 있다. 이 논문은 먼저 누아르의 테크닉과 스타일이 감독의 흑백 미학과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를 살펴보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흑백미학이 애니메이션 형식을 통해 어떻게 형상화되고 있고, 또한 이 흑백에 대한 관습적 이해를 어떻게 전복시키고 있는가를 살펴보고 있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전복의 의미가 무엇인지를 해석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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