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03 - 114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배경 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시각디자인의 영역이 확장되고 실무에서 시각디자이너의 역할 또한 빠르게 변화됨에 따라 대학 디자인 교육은 다양한 전공 커리큘럼을 개발 및 운영하고 있으나, 학생들은 취업 후 실무현장에 대한 이해의 부족으로 여러 어려움을 겪으며 실무에서 활용 가능한 역량을 개발할 수 있는 커리큘럼에 대한 니즈(needs)는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실무와 대학 디자인 교육의 연계성 향상을 위해 디자이너에게 필요한 역량과 대학 디자인 커리큘럼에 대한 학생들의 니즈를 파악하고자 한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디자인의 세부 영역 중 시각디자인에 집중하여 서울권 3개 대학의 시각디자인 전공 학생들과 실무에서 5년 이상 일한 시각디자이너들을 대상으로 실무에서 필요한 디자이너의 역량과 대학 디자인 커리큘럼에 관해 반구조화된 심층 인터뷰(semi-structure interview)를 진행하였으며, 선행연구를 기반으로 인터뷰 내용을 경쟁력 분야, 배경지식과 기술, 개인적 특성의 측면에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경쟁력 분야의 측면에서는 UX/UI, 영상, 광고 등 다양한 시각디자인 영역을 경험할 수 있는 대학 커리큘럼에 대한 니즈가 높음을 알 수 있었으며 배경지식과 기술의 측면에서는 커뮤니케이션 스킬과 소프트웨어 스킬 그리고 실무 디자인 프로세스에 대한 이해가 중요한 디자이너의 역량으로 논의되었다. 개인적 특성의 측면에서는 디자이너의 미적 감각과 끈기 그리고 인성적인 측면도 강조되었다. 결론 따라서 다양한 시각디자인 영역과 실무 프로세스를 경험할 수 있고 팀워크 및 커뮤니케이션 스킬을 학습할 수 있는 방향으로 대학 디자인 커리큘럼이 보완, 개발되어야 한다. 본 연구를 기반으로 향후 대학의 디자인 교육은 기본적인 지식 뿐 만 아니라 실무에서 중요시되는 다양한 역량을 교육하는 방향으로 발전할 수 있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