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원교육학회 한국교원교육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제36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395 - 423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영아교사의 민감성에 대한 국내연구들을 대상으로 민감성의 개념을 종합적으로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2006년부터 2018년까지 국내 학술지에 발표된 영아교사의 민감성 관련 논문 총 32편을 대상으로, Rodgers(2000)의 진화론적 방법에 기초한 개념적 구조 분석방법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민감성의 개념적 구조 분석을 위해 민감성의 속성, 선행요인, 결과, 영향요인으로 나누어 살펴본 연구 결과는 첫째, 민감성의 속성은 ‘신호와 반응의 순환과정’, ‘교사의 정서적 표현과 전문적 반응행동’으로 나타났다. 둘째, 민감성의 선행요인은 ‘교사의 정서 안정성’과 ‘영아의 요구와 신호’로 나타났다. 셋째, 영아교사 민감성의 결과는 영아에게는 ‘영아의 발달’을 촉진시키며, 교사에게는 ‘전문성 발달’을 가능하게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영아교사의 민감성에 영향을 미치는 긍정적 요인은 교사의 효능감, 직무만족도, 행복감, 아동기 경험, 영아 발달지식, 전문성, 조직문화, 원장의 감성리더십, 영아의 연령으로 나타났으며, 부정적 요인은 심리적 소진, 대인관계 스트레스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민감성이 영아와 교사의 순환적인 신호와 반응을 포함하는 개념으로써 향후 민감성 관련연구에서 영아와 교사의 신호와 반응 과정을 함께 살펴보아야 함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