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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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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패션디자인학회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제19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07 - 123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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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에는 빛을 디자인 소재로 활용하려는 시장의 수요와 요구에 맞춰 IT와 패션이 유기적으로 결합되는LED를 활용한 스마트 패션의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다. 스마트 패션이란 최첨단 IT 기술을 융합한 고부가가치 패션 제품으로 사용자가 컴퓨터라는 거부감이 없도록 기술을 장식화하여 개인의 개성을 표현하고, 사용자의 목적과 상황에 따라 특별한 기능을 수행하도록 패셔너블하게 디자인된 것이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전문화 및 체계화되어가는 스마트 패션 시장에서 LED 커뮤니케이션에 응용 가능성이 있는 Wearable Visual-MIMO 기술을 기반으로 기능성과 심미성을 동시에 만족시키는 사용자 중심의 특화성 있는 인터랙티브 스마트 패션을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사용자에 의해서 다양한 기능 선택 및 TPO에 적합한 디자인 변형이 가능한 커스터마이즈 스마트 패션의 플랫폼 개발이다. 이를 위해서 첫째, 기능적 측면에서는 블루투스플랫폼을 활용하여 사용자의 상황 및 목적에 따라 스스로 적합한 기능을 선택할 수 있다. 둘째, 심미적 측면에서는 다양한 색상을 기호에 따라 변경 가능하고 모듈의 탈・부착 방식을 적용하여 착용자 스스로 스타일이나 개성에 맞는 다양한 형태로 변화가 가능한 모듈형 스트랩과 키링 형태의 커스터마이즈 가능한 인터랙티브 스마트 패션 개발을 진행하였다. LED 커뮤니케이션 기술은 인간의 감성을 표현하는 감성지향 디자인으로발전 가능하며 기능성, 심미성, 상호작용, 유희성의 4가지 요소를 만족시킬 수 있는 스마트 패션 시장의 핵심산업이라 할 수 있다. 본 연구의 Wearable Visual-MIMO 시스템을 활용한 스마트 패션은 유기적이며 정보 흐름이 쌍방향성에 초점이 맞춰지는 새로운 시도와 디자인의 표현 영역을 확장할 수 있는 요소로 활용가치가높다. 또한 모듈형과 탈・부착성을 적용한 커스터마이즈 스마트 패션의 가능성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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