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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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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은지 (연세대학교 생활디자인학과) 이지현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패션디자인학회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제21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21 - 36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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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디지털 패션 환경에서 증강현실의 활용 유형 및 커뮤니케이션 특성을 알아보기 위한 목적으로패션 커뮤니케이션 과정에서 증강현실의 작용을 상호작용적 측면으로 분석하고 인터랙티브 패션 커뮤니케이션으로서의 증강현실 특성을 규명하였다. 증강현실 활용 목적에 따른 유형은 첫째, 체험 마케팅형으로 증강현실을 체험 마케팅의 툴로 활용한 유형이며 패션 브랜드와 소비자 혹은 소비자 간의 다방향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진다. 둘째, 패션 정보 제공형은 현실 세계에서 보이는 외관으로 전달되는 정보 외에 그와 관련된추가적인 패션 정보를 가상의 이미지나 텍스트로 증강하여 보여주는 유형으로, 사용자가 가상의 콘텐츠를직접 조작하고 선택적으로 습득하는 과정이 실시간으로 나타나 양방향적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진다. 셋째, 의복 기능 확장형은 패션 제품에 증강현실을 적용하여 패션의 일반적인 기능 외에 부가적 기능을 강화 및확장하는 유형이며 사용자-사용자 간, 사용자-미디어 콘텐츠 간 등 다방향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진다. 넷째, 창작 도구형은 패션 디자이너가 그들의 작품을 창작하기 위해 증강현실을 활용하는 유형으로, 관객은 완성된작품을 관람하는 것이 아닌 가상으로 창조되는 디자인 과정을 보며 감정적 참여와 소통하는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진다. 현재 패션 환경에서 증강현실 활용이 빠르게 발전하고 확산하는 추세를 볼 때 머지않아 혁신적이고 편리한 증강현실 기반의 패션 환경을 구축하게 될 것이다. 이를 위한 발전 방향으로는 구현디바이스, 버추얼 피팅 시스템 등의 기술 수준을 발전시켜 실재감, 사용성, 편리성, 휴대성 등을 높여 더욱실감나고 인터랙티브한 환경을 구축해야 하며 고품질의 다양한 패션 콘텐츠 개발을 지속하여 흥미 위주의단발성 체험에 그치지 않게 발전시켜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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