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정은 (대전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 특수교육 제18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1
수록면
191 - 219 (29page)
DOI
10.18541/ser.2019.11.18.4.19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이 연구는 특수교육전공 대학생이 봉사학습을 통해 장애학생을 지도하는 과정에서 어떠한 경험을 하는지 살펴봄으로써 교사교육에서의 봉사학습의 의의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연구 참여자는 봉사학습이 진행되는 수업에서 학기 별로 10회씩, 두 학기에 걸쳐 총 20회의 정기적인 가정방문을 통해 장애가 있는 초등학생을 일대일로 지도한 특수교육전공 대학생 20명이다. 연구자는 봉사학습을 준비, 실행, 평가의 단계로 진행하였고, 활동일지 작성과 수업에서의 토의과정을 통해 활동전반에 대한 성찰을 할 수 있도록 안내하였다. 연구자는 연구 참여자들이 작성한 활동일지와 최종보고서 내용에 대한 질적 분석을 통해 이들의 경험을 분석했다. 연구결과: 연구자는 이들의 일지와 보고서 내용을 분석하여 4개의 주제와 13개의 하위주제를 도출하였다. 4개의 주제는 다음과 같다. 1) 기대와 두려움을 안고 시작하기, 2) 교사처럼 성찰하고 실천하기, 3) 학습자와 함께 성장하기, 4) 경험을 기반으로 제안하기. 결론: 연구결과를 토대로 예비특수교사의 교사역량 개발에 효과적인 교수․학습방법으로서의 봉사학습이 갖는 특징을 논하고, 봉사학습을 효과적으로 실행하기 위해 고려해야할 요인들을 제시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79-0001076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