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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형복 (인제대학교) 김문기 (동아대학교)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한국민족문화연구소 한국민족문화 한국민족문화 제73호
발행연도
2019.11
수록면
3 - 35 (33page)
DOI
10.15299/jk.2019.11.7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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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에서는 기존 한국어 교재에 제시되어 있는 한국어 연결 어미 ‘-고’의 의미 기능, 문법적 특징, 학습 자료(예문과 연습 문제)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였다. 이는 본고의 목적이 한국어 교사가 연결 어미 ‘-고’를 교수-학습하기 위해서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내용 지식을 체계화할 수 있도록 하는데 있기 때문이다. 먼저 연결 어미 ‘-고’의 의미 기능은 한국어 교재마다 조금씩 차이를 보였으며, 한국어 문법 교육 관련 자료에서도 역시 차이가 있었다. 그러므로 의미 기능의 종합적 검토를 통한 체계화가 필요했다. 다음으로 연결 어미 ‘-고’의 문법적 특징으로는, 선행절과 후행절에 나타나는 주어 일치의 제약, 선행절 시제 실현의 제약, 분포적 제약, 선 · 후행절의 순서 제약 등을 살펴보았다. 여기에서도 마찬가지로 교재마다 그 제시 내용이 차이를 보였으며, 정확하고 일관된 문법적 정보의 제시가 필요했다. 마지막으로 예문이나 연습 문제의 경우에도 그것이 연결 어미 ‘-고’의 의미 기능에 따라 명확하게 구별될 수 있도록 제시되었는지, 해당 의미 기능의 예나 연습 문제로서의 의의를 제대로 갖추고 있는지 검토하였다. 이러한 검토의 결과는 연결 어미 ‘-고’의 교수-학습 내용을 체계화하는 데 기여할 것이며, 한국어 교사가 ‘-고’에 대한 수업 설계를 할 때 도움이 될 것이다. 나아가 한국어 교재를 개발할 때, 문법 항목의 제시 방법과 내용 구성 등에 참고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국문초록〉
1. 머리말
2. 관련 선행 연구 검토
3. 한국어 교재 분석
4. 교재 분석의 결과
5.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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