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동욱 (부명고등학교) 최국환 (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고용개발원 장애와 고용 장애와 고용 제29권 제4호(통권 제105호)
발행연도
2019.11
수록면
225 - 245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이 연구의 목적은 경기도내 특수학교 전공과 학생의 직업흥미검사 영역과 관련변인을 분석하고, 취업경험 유무, 특수학교의 직업교육·현장실습·취업직종에 대한 만족도 및 적합 직종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살펴보는 데 있었다. 연구방법: 경기도내 4개 특수학교 전공과에 소속되어 있는 총 50명(남 33명, 여 17명)의 지적장애 학생이 연구에 참여하였고, 검사도구로는 그림직업흥미검사(KEAD-PVIT)를 활용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관련변인을 살펴본 결과, 직업흥미 영역 중 세탁영역에서 학년 간 차이가 발견되었으나 성별에 따른 차이는 발견되지 않았다. 둘째, 장애학생의 67%는 서비스 직종으로 취업하였으며, 취업경험이 없는 학생과의 비교에서는 직업흥미 영역에 따른 평균의 차이가 없었고, 학생의 만족도는 취업현장과 가까울수록 높아지는 경향이 있었다. 셋째, 직업흥미 영역에서 학생 간 취업경험 유무에 따른 차이점은 없었으나 직업교육의 만족도는 취업경험이 있는 학생이 경험이 없는 학생보다 평균이 유의미하게 높았다. 넷째, 직업흥미에 관한 선호직종의 일치도에서는 학생이 교사보다 선호직종에 대한 일치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시사점: 후속연구를 위한 시사점 등이 제안되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해석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36-0001223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