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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재석 (강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화학회 영화연구 영화연구 제82호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241 - 276 (36page)
DOI
10.17947/FS.2019.12.82.2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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뮤지컬 영화는 토키(talkie), 즉 발성(發聲)영화가 도입되면서 탄생한 장르이다. 세계 최초의 발성영화이자 뮤지컬 영화인 <재즈 싱어(The Jazz Singer)>(1927)의 성공 이후 할리우드 스튜디오들은 앞다투어 음악(노래)과 춤을 기반으로 한 영화들을 쏟아내기 시작했는데, 1930년대 초반까지만 150여 편에 이르는 뮤지컬 영화가 제작되었고 1933년을 기점으로 본격적인 장르로서의 틀을 갖추고 1930∼1940년대 할리우드 스튜디오 시스템의 황금기를 이끌었다.
하지만 조선의 발성영화 시대는 뮤지컬 영화의 시대가 아니었다. 1930년부터 조선에서도 발성영화가 대중 상영되기 시작했고 1935년에는 최초의 조선어 발성 영화도 만들어졌지만, 뮤지컬 영화는 상영에서도 제작에서도 주류 장르로 정착하지 못했다. 당시 조선이 문화와 영화산업 전반이 일본에 종속되어 있던 일제강점기였다는 점을 감안하더라도, 그 어떤 민족보다도 흥(興)이 많고 탈놀이, 꼭두각시놀음, 판소리, 남사당놀이 같은 연희 문화를 즐겨왔던 조선에서 왜 뮤지컬 영화는 주류 장르가 될 수 없었을까?
본 논문은 바로 이러한 궁금증을 해소해보는 데 그 일차적인 목적이 있다. 그리고 더 나아가 그동안 알려지지 않았던, 혹은 인정받지 못했던 조선 영화인들의 뮤지컬 영화를 향한 시도와 노력을 발굴하고 역사화하려는 목적도 있다. 이를 위해 먼저 할리우드 스튜디오 시스템 시기 다양한 양식을 거치며 뮤지컬 영화가 장르로서의 틀을 갖추고 발전해가는 과정을 살펴보고, 당대 신문, 잡지 자료와 일제강점기 조선의 가극/악극, 외국영화의 수입-배급-상영, 발성영화의 제작 등을 다룬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이들 뮤지컬 영화가 조선의 극장가에 어떻게 소개되고 수용되었는지, 그리고 조선 영화인들은 어떤 방식으로 조선영화의 뮤지컬적 순간을 만들어냈는지 고찰해보았다.

목차

국문요약
1. 들어가며
2. 스튜디오 시스템 시기 할리우드 뮤지컬 영화
3. 조선에서의 뮤지컬 영화 상영 양상
4. 조선영화의 뮤지컬적 순간
5. 나오며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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