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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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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우재 (고려대학교) 신창호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한국교육문제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제37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1 - 16 (16page)
DOI
10.22327/kei.2019.37.4.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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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윤리교육 프로그램으로서 Dweck의 성장하는 마음 프로그램과 수정된 성장하는 마음 프로그램을 비교한 것이다. 공학적 윤리교육은 학생들에게 특정한 윤리적 행동을 하는 방법과 그에 대한 평가에서 좋은 점수를 받는 방법을 가르치고, 그 결과로서 학생들이 실제로 기대 행동을 하게 만드는 활동이다. 반면 성년식 윤리교육은 어떤 주제에 대해 다양한 관점을 가르침으로써, 학생이 비판적 검토 끝에 그 주제에 관해 지적 안목을 형성하게 하는 활동이다. 공학적 윤리교육 프로그램으로서 Dweck의 성장하는 마음 프로그램은 학생이 사회적 관계를 원만히 유지하는 것과 같은 윤리적 행동을 구현하는데 목적이 있으므로, 지능의 가소성을 옹호하는 관점만으로 내용을 구성한다. 반면 성년식 윤리교육 프로그램으로서 수정된 성장하는 마음 프로그램은 학생이 지능의 가소성에 대한 지적 안목을 형성하게 하는 데 목적이 있으므로, 지능의 가소성을 옹호하는 관점뿐만 아니라 회의적인 관점, 그리고 각 관점의 기저에 있는 방법론 등에 대한 논의로 내용을 구성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윤리교육의 두 개념
Ⅲ. Dweck의 ‘성장하는 마음’ 프로그램 재구성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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