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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효은 (한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윤리교육학회 윤리교육연구 윤리교육연구 제55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77 - 308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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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 시대에 인공지능윤리 교육은 윤리교육에 어떤 새로운 의미와 기회로 작용할 것인가? 인공지능윤리는 기존의 공학윤리와 어떤 내용이 다르며, 어떤 교육내용을 필요로 하는가? 이 논문은 이에 대해인공지능윤리는 산업현장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으며 인공지능 설계과정에 내장된 방식으로 윤리적 요소가 역할을 한다는 점을 제시한다. 이 점은 각 기업과 기관들이 인공지능윤리 지침을 채택하는 점에서 잘드러난다. 인공지능윤리 지침에 공통적으로 등장하는 알고리즘 편향, 투명성, 설명가능성, 공평성 등은 기존의 공학윤리에서 다루는 주제와는 다른 내용으로 새로운 교과로 구성될 필연성을 보여준다. 이는 각국에서 운영되는 인공지능윤리 교과의 내용에서 보여진다. 결론적으로, 인공지능윤리 교과는 공학윤리와 다른 차원의 내용을 가지며 이를 통해 보다 외연이 넓은 시민교육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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