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윤경 (부천일신중학교)
저널정보
우리말글학회 우리말글 우리말글 제83집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125 - 154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의 목적은 청소년 희곡 <XXL 레오타드 안나수이 손거울> 속 인물인 준호의 담화적 정체성에 대한 퀴어적 자리매김 분석을 통해, 대화 속에서 퀴어 담론이 어떻게 형성되는지, 이 과정에서 준호가 어떻게 자신의 목소리를 내게 되는지를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청소년 희곡의 문학교육적 가치와 함께 퀴어 담론의 국어교육적 적용 가능성을 모색하는 것이다.
연구결과, ‘레오타드’를 입은 준호는 친구들과의 대화 속에서 부정적 정체성으로 자리매김 된다. 하지만 전교 왕따인 희주는 준호의 취향을 존중하며 있는 그대로의 준호를 인정하는 자리매김을 함으로써 준호에게 새로운 정체성의 가능성을 모색하게 하며 자신만의 목소리를 찾고 낼 수 있게 한다.
이 연구는 청소년 희곡에 나타난 담화적 정체성을 자리매김 분석을 통해 밝힘으로써 방법론적 가능성을 모색하였고, 그동안 교육현장에서 잘 다루어지지 않았던 청소년 희곡이라는 매체와 퀴어 관점의 담화적 정체성 탐구를 통해 문학교육의 지평을 넓혔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목차

국문 요약
1. 머리말
2. 연구방법
3. <레오타드> 준호의 담화적 정체성에 대한 퀴어적 자리매김 분석
4. 다름과 틀림, 그 경계에 선 아이들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710-000227306